본문 바로가기
여행

설악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등산코스

by 초록나래 2024. 10. 12.

설악산 국립공원 가을 단풍구경과 등산코스 난이도 소요시간, 케이블카, 주차 정보 등 다녀온 후기를 생생하게 전달해 드립니다.

설악산 1설악산 2설악산 3
설악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등산코스 추천

드디어 단풍시즌이 왔습니다!

10월 11일인 어제 설악산 국립공원 울산바위 정상에 오르고 왔습니다.

주말은 많은 인파가 예상돼서, 평일에 다녀왔는데도 불구하고 관광객들로 붐비었는데요,

원래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가 단풍이 절정을 이루어 눈부신 단풍을 감상할 수 있어요.

아쉽게도 올해는 기온이 높다 보니, 아직 단풍 물이 들지는 않았어요.

제가 보기에는 일주일정도 후에나 단풍물이 들 거 같습니다.

설악산 입장료와 주차장 정보

주차안내설악산 5설악산 안내도
설악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3

설악산 국립공원 입장료는 현제 무료입니다.

설악산 입구에 주차장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많은 차량들의 진입으로 평일임에도 혼잡했어요.

주차장이 입구로 갈수로 몇 개 나오는데, 혼잡한 게 싫으시다면 멀리 주차하고 좀 걸으시야 해요.

주말에는 더 많이 혼잡할 거 같아요.

주차장 사용료

● 소형( 승용차 전 차종, 승합차 15인승 이하) 6,000원

● 12시간 이상 주차 10,000원

● 대형차는 9,000원

설악 국립공원 케이블카 정보

설악산 6설악산 7설악산 8
설악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7

속초 쪽 설악산 입구로 들어오시면 입구에서 3분 정도 거리에 케이블카를 탈 수 있는 곳이 있어요.

케이블카 예약은 되지 않으며, 당일 현장만 가능합니다.

요금정보

● 대인 15,000원 (중학생이상)

● 소인 11,000원 (37개월~ 초등학생)

● 유아 무료 (36개월 이하)

국가유공자, 만 65세 이상(신분증필요), 장애 등은 요금이 할인됩니다.

케이블카는 설악산 소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10분 만에 해발 700m의 권금성 정상까지 데려다줍니다.

왕복으로만 티켓을 구입할 수 있어서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갔다가 다시 타고 내려오는 여정이에요.

단풍으로 물든 설악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 창밖으로 울산바위와 만물상, 그리고 멀리 보이는 기암괴석들...

설악산에 아름다움은 말로 다 표현하기가 어려워요.

설악산 울산바위 등산코스 완벽 가이드

신흥사 1신흥사 2신흥사 3
신흥사 설악산 국립공원

설악산은 가을 단풍과 함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한국의 대표 명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울산바위 등산코스는 많은 이들이 찾는 인기 탐방코스로, 울산바위 정상에서 바라보는 동해바다와 속초시, 대청봉의 장관은 경이롭다는 말밖에 안 나옵니다.

이번 글에서 설악산 울산바위 등산코스의 탐방포인트와 경로, 그리고 주의할 것도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접 탐방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꼭 필요한 정보들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설악산 울산바위 등산코스 소개

설악산 울산바위 등산코스는 총 7.6km 왕복 코스이며, 약 4시간 정도 걸립니다.

이 코스는 경사가 완만한 구간부터 시작해서 마지막 울산바위 구간에서는 가파른 붉은 계단을 오르게 돼요.

탐방 출발지 및 주요 구간

탐방은 소공원에서 시작됩니다.

소공원 입구는 강원도 속초시 설악산로 1091에 위치해 있어 차량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근 주차장인 소공원 주차장은 설악산로 1032에 자리 잡고 있어요.

이곳에서 신흥사를 지나 흔들바위와 울산바위로 이어지는 대표 등산코스가 시작됩니다.

1. 소공원~ 신흥사 구간

난이도: 매우 쉬움

거리 : 1km

소요시간: 약 30분

신흥사 구간까지는 거의 평지나 다름없이 경사도가 없어서 남녀노소 다닐 수 있는 구간입니다.

유모차를 끓고 가도 괜찮아요. 길이 잘 포장되어 있어요.

신흥사 사찰과 자연경관이 어우러져서 경이로운 느낌이 낫어요.

2. 신흥사~ 흔들바위 구간

흔들바위 1흔들바위 2
흔들바위

난이도 : 보통

거리: 2.8km

소요시간: 약 1시간

신흥사에서부터는 산속길이 나옵니다.

대략 1시간 정도 약간의 경사도로 오르다 보면 흔들바위가 나옵니다.

여기까지도 크게 무리 없는 난이도다 보니 어린아이들도 많이 올라옵니다.

울산바위는 생각보다 크지는 않았고, 여기에서도 설악산의 기암절벽들이 멋져요.

아이들이나 나이 드신 분들도 무리 없으니 여기까지는 오시길 추천드려요!

3. 흔들바위~ 울산바위 구간

울산바위 1
울산바위

난이도: 어려움(가파른 계단 구간)

거리: 1km

소요시간: 약 1시간

흔들바위에서 1km밖에 안 가면 울산바위가 나온다기에 만만하게 보다가 큰코다쳤어요.

흔들바위부터는 매우 가파르며, 가파른 계단도 많이 나옵니다.

저도 올라가면서 다리도 후들거리고, 줄을 잡고 오르다 보니 손에 힘도 빠지고 정상까지 오를 자신이 없었어요.

쉬다 오르다를 반복하며, 조금씩 나아가다 보면 정상에 다다라서 암벽을 둘러싼 빨간 계단이 나오는데 여기가 진짜 힘들어요.

계단이 매우 많고 경사가 급해 체력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울산바위에서 보는 장관

신흥사 5설악산 11설악산 12
설악산 국립공원 울산바위 등산코스

울산바위는 해발 약 900m에 위치해 있으며, 정상에 오르면 동해바다와 속초시, 대청봉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특히 바위 자체가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정말 자연의 신비로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는 꽤 가파르고 힘이 들지만, 정상에 도착하면 그 모든 피로가 눈 녹듯 사라지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울산바위를 오를 때는 중간에 포기하고 싶던 순간이 있었어요.

그러나 주변 사람들의 격려와 멋진 경관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끝까지 올라갈 수 있었죠.

정상에서 마주한 동해의 푸른 바다와 멀리 보이는 대청봉의 웅장함은 그야말로 감동 그 자체입니다.

다양한 등산코스

설악산 13설악산 14울산바위 21
설악산 국립공원 단풍

아래 코스를 확인하시면 주자정보까지 나와있습니다.

용소폭포코스

비룡폭포 (토왕폭전망대) 코스

백담사 코스

대청봉코스(오색)

대청봉코스(설악동)

대청봉코스(한계령)

대청봉코스(백담)

양폭코스

대승폭포코스

공룡능선코스

금강굴코스

울산바위코스

탐방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

설악산 21설악산 22설악산 23
설악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탐방을 떠나기 전에 꼭 체크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산행 계획 세우기

울산바위 코스는 왕복으로 진행되는 코스이므로 체력과 일몰시간을 고려해 산행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요.

산이다 보니 5시밖에 안 되었는데도 금세 어두워져요.

계단이 많은 울산바위 구간은 체력 소모가 크니 충분한 휴식시간도 고려해야 해요.

2. 탐방로 상태

신흥사에서 흔들바위까지는 완만한 계곡길이지만, 흔들바위에서 울산바위로 올라가는 구간은 철제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발을 헛디디지 않게 주의가 필요해요.

다소 경사가 높다 보니 어린이나 노약자는 무리가 될 수 있어요.

도전할 가치가 있는 설악산 단풍

설악산 24설악산 26설악산 27
설악산 국립공원

설악산 국립공원 등산은 힘들지만 그만큼 보람이 있습니다.

단풍이 물든 가울철에는 특히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어서 매년 이맘때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어요.

이 번 가을, 꼭 한번 설악산 방문해 보세요.

정상에 오르는 순간 몸과 마음도 상쾌해질 수 있는 최고의 자연 속 힐링 코스를 맞보실 수 있을 거예요.

설악산 국립공원 단풍과 주차장정보, 케이블카 정보, 등산코스 추천까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산행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